크래시 블레이즈 1 - 탄식의 세이렌
카야타 스나코 지음, 한가영 옮김, 스즈키 리카 그림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0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은 내 책장을 보면 카야타 스나코 씨의 팬인 줄 안다.
스나코 씨의 작품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건 내가 의도한 바가 아니다. 그저 스나코 씨가 출판한 작품 자체가 워낙 많기 때문이다. 한 번 맘에 드는 작가가 있다면 그 사람의 책을 줄줄이 사서 보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많아졌을 뿐이다. 같은 인물이 계속 나오는 바람에 한 번 마음에 들면 끝까지 봐야 한다는 내 성질도 한 몫 했다.

그 때문일까. 너무 질렸다.

델피니아 전기의 왕과의 이별에서 스스로 마음을 마무리 짓는 것이 좋았을 것이다. 책을 읽고 있었을 때, 처음 델피니아 전기를 볼 때의 두근거림이 없다.
그저, 미련 밖에 느껴지지 않는다. 작가의 미련과, 나의 미련이 느껴질 뿐이다.
과거 뿌려놨던 떡밥과 지나친 간소 스토리를 위한 서비스 책.

만약 델피니아 전기에서 가슴속으로 마무리 지었다면 스나코 씨를 제법 괜찮은 작가였어요, 하고 마무리 지었을 것이다. 왕과의 이별을 끝으로 마무리 지었다면 황금 늑대의 이야기는 얼마나 아름다웠을까.
무엇을 숨기랴. 이 이야기는 쇠퇴하고 있다.
‘소중히 여기고 싶어서 해어진다.’ 이 말을 정말 실감할 줄이야. 그야말로 팽팽한 고무줄을 억지로 늘여 버린 탓에, 그 특유의 탄력감을 잃어버린 것이다. 늙은 노파의 피부나, 지고 있는 무궁화처럼 꾸부정하고 추하게 몰락하고 있다.

처음 보는 독자들을 배려하지 않았다. 시리즈가 달라졌으면 등장인물을 응당 다시 소개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물론 여타의 작품들처럼 시작할 때마다 줄줄줄 소개할 필요는 없겠지만, 1권인데. 모르는 사람들도 집어 읽을텐데. 그들의 특성을 전혀 알려주지 않는 점도 불만이다. 물론 대체적인 이야기로 루가 매우 위험인물이라는 것 정도는 알 수 있을 것 같긴 하다.

그야말로 완벽 정의의 주인공들과, 먼치킨의 힘으로 저 혼자 사태수습을 하는 검은 천사.
먼치킨이니 전투신이니 제대로 될 리가 없다. 아니, 애초에 통닭 같은 힘 앞에서 전투가 성립할 수는 없다. 싸운다는 것 자체가 비등한 관계라는 반증이니까. 그러니 더불어  ‘강대한 적’ 같은 것이나, 다급한 생명의 위협같은 건 기대할 수 없다. (위험이 있긴 한데 말이지.)
요컨대 전투위주의 소설이 아니다. 스트레이트 재킷이라든가, 싸우는 사서라든가, 하는 것들과는 거리가 멀다.
- 그렇다고 추리물처럼 세세하고 차근차근하지도 않다. 추리가 성립할 정도로 탄탄한 세계관인가 하는 회의감이 들 뿐이다. 몇차례 말하지만, 그런 섬세한 종류의 작가가 아니다.   
로맨스 소설처럼 달콤한 사랑의 줄다리기를 보고 싶다면 2차 창작물을 찾아 보는 것이 낳으리라. 레티시아&리 라던가 리&셰라라던가 세라&반츠아 등등의 커플이 의외로 많다. <
주인공이 소년이니 청춘물, 성장물과 같은 걸 기대할 수는 있지만, 역시 이 작가, 섬세함과는 거리가 동 덜어졌다. 의외로 느긋하기까지 해서, 성장이 더디기까지 하다. (젠장) 간간히 있는 서비스 컷따위.

태평한 소설이다.
있는 것은 반짝이는 위기감일 뿐이다. 깔끔하고 단아한 어투는 그런 분위기를 더 태평하게 만든다. 위기감지능능력이 형편없이 떨어진 것만 같다.
감정을 자극해야 하는 소설에서, 감정을 자극해 주지 않는다 것이다.
이 책에서 볼 것이라고는 태풍 같은 주인공의 지나간 자리에 남는, 제정신 차리지 못한 사람들의 불쌍한 뒷모습 뿐이다. 그 처량한 장면에 웃음을 내는 것이다. 완벽을 숭배한 나머지, 그 평범을 비하하고 있다는 기분까지 든다. 가령 댄이라든가, 리의 아버지라든가, 미누엘3세 같은.

특히 루. 나는 루가 싫다.
솔직히 말해서, 작품을 망치는 주범이라고 까지 본다. 스칼렛 위저드에서 나온 쿠어 부부는 어떠했는가! 광폭하기까지 한 역동성이 있었다. 그 호쾌한 행동거지에도 ‘완벽한 주인공상’이 있었던 것은 같지만, 괴수부부의 감정은 실타례처럼 얽히는 부분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뭔가. 물론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게 나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스칼렛 위저드에서의 그들은 어떠했는가. 가령 켈리는 혼자서 수년간 여행했으며, 자신의 아내를 살리기 위해 남의 힘을 빌리지 않았다. 자신의 입으로 과거의 진실을 전하기 위해, 자신의 가짜를 만들려고 까지 했다. 그런 자립성이 있었다.
그것은 내 멋대로 내 가슴속에 캐릭터를 만들었을 뿐인가. 지금은 루의 현란한 능력에 감탄을 하는 범인일 뿐이다. 루의 힘을 조금 더 돋보이게 하는 들러리. 주인공들에게 벌벌 떠는 불쌍한 마누엘 3세와 다를 바 없는.
‘타락해 버렸어.’라고 하면 심한 말일까.
루는 나쁘지 않아. 불쌍한 아이고, 행복했으면 좋겠다.
하지만, 좋아할 수가 없다.

게다가 왜 시리즈를 바꾼 것인지도 이해를 할 수 없다.
새벽의 천사들의 주인공들이 그대로 이어 나왔다. 추가로 생긴 것도 없다. 다만 다른 점은, 새벽의 천사들이 델피니아 전기의 세 천사들 위주로 진행되었다면, 이번 크래시 블레이즈는 스칼렛 위저드의 괴수부부를 중심으로 했다는 것인데, 이것도 확실치 않은 게 1권만 보고 말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암살부대가 나오지 않은 것도 한 몫 했다.
정확히는 셰라가 별로 나오지 않았지.
나는 셰라가 좋다. 천사들 중에서 누구보다 평범한 소년. 아니, 정확히 말해서 스칼렛 위저드에서 등장한 주인공 중에서는 가장 평범하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의 성장을 보고 싶다.

물론 ‘주인님’하는 것은 무지무지 매력적이다. 아마 그는 끝까지 리를 주인으로 따를 것이다. 처음에 비해, 리의 말대로 맛있고 귀엽게 변했다. 하지만 그뿐이다.
나는 셰라가 자신만의 세상을 쌓아 가는 것을, 보고 싶은 것이다.
셰라의 세계는 여전히 리의 중심으로 돌고 있다. 물론 그녀는 평생 그럴 것이다. 겉으로는 내보이지 않아도 그의 ‘주군’인 것이다. 하지만, 모든 판단 기준이 ‘리’로 돌아가고 있다.

그건 안 돼. 싫어. 세 천사 중에서 가장 어리고 평범한 천사.
그러나 천사들 중, 성장이 가장 빠른 아이.
금과 어둠의 들러리로 끝내는 것을 가만히 보고 싶지는 않다.
그에게 친구가 생기고(기왕이면 반츠아!), 자신의 세계가 생겼으면 얼마나 좋을까.
리 이외의 중요한 것이 생긴 다면, 얼마나 기쁠까.

새벽의 천사들에서 천사들의 힘으로 스칼렛 위저드를 끝내 주었다.
그렇다면, 크래시 블레이즈에서는 델피니아 전기를 끝내 주었으면 한다.

셰라는 델피니아 전기에서 아직 완성되지 않은 유일한 이야기.
나의 마지막 미련 한 점.
작가는 언제쯤이면 마무리 지어줄까.


ps. 더불어 검은천사는 처음부터 축복의 노래를 부르지 왜 파멸의 노래를 불러 지 스스로 욕을 먹어댄건지도 이해불가능이다. 아무리 공격적인 노래를 불렀지만서도. 애가 너무 긍정적인 상태라서 그랬던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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